본문 바로가기

security/보안 뉴스

[Sophos] 365일 남은 Windows XP 운명(Death watch)

 

지금부터 정확히 1년 뒤인 2014년 4월 8일에,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XP의 연장 지원(Extended Support)을 중단합니다.

이 말은 더 이상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건 상당히 많은 PC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뜻입니다.

넷 어플리케이션(Net Applications)의 자료에 따르면, 단지 45%이하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Windows 7 다음으로, Windows XP는 데스크탑 OS시장에서 여전히 거의 39%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Windows Vista나 Windows 8, Mac OS X v10.8 Mountain Lion을 포함한 기타 다른 OS는 데스크탑 OS 시장의 5%이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XP에 대한 패치 릴리즈를 중단한 후에 악의적인 해커들이 Windows XP만을 대상으로 하는 익스플로잇을 하기로 결정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Windows XP 시스템을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인터넷 전파 웜이나 심지어 맬웨어 감염에 대한 다양한 형태로 그 문을 열어줄 수 있는 Explorer 8 브라우저에서의 익스플로잇 증가와 같은 대파괴에 대한 가능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누군가는 우리가 악당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할까 봐 그러는데, 그런 일이 일어날 조짐이 보인다고 얘기하는 것이 분명히 우리가 처음은 아닙니다. 그리고 솔직히, 이런 성명서는 상당히 명확하고, 익스플로잇 개발자들은 어리석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XP 보안 업데이트에 대한 연장 지원을 할까요? 아마 그럴 수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미 여러 번 지원 종료를 연장했기에 오히려 그렇게 되지 않을 것처럼 보입니다.

Windows XP는 이제 3세대나 지난 것이고, Vista, Windows 7에 의해 계승되었고, 지금은 Windows8 입니다.

더군다나, Windows XP는 원래 2001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그 말은 내년 이맘때 즘에는 XP가 12.5살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OS도 그렇게 많은 해 동안 보안 패치를 계속해서 받게 하지는 않습니다. 수많은 보안 개선사항들이 Windows의 매 버전에서 소개되어 왔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보안에 대한 걱정을 하고 여전히 Windows XP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제 바꾸실 때입니다.

물론 말은 쉽지만, 모든 개인이나 회사가 업데이트 할 여력이 있거나 컴퓨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1월 31일에 종료된 USD $39.99에 Windows 8로 업그레이드하는 기회를 놓쳤다면, 이제 여러분은 $199.99(만약 여러분이 학생이라면, $69.99에 구매가능)이나 non-Pro 에디션용은 $119.99라는 엄청나게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것을 살 여력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몇 달간 스타벅스에 들리는 것을 건너뛰고 Windows 업그레이드를 위해 돈을 모으세요.

기업용 볼륨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Windows 8 Pro 에 대한 비용을 어느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PC수에 따라서 기업은 업그레이드 하길 원하고, 더 오래된 시스템에 필요할 수도 있는 RAM 업그레이드 비용이 더해져서, 많은 기업들은 회사의 Windows PC를 XP에서 8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만 수천만 달러를 사용해야만 할 것입니다.

모든 XP시스템을 새로 나온 PC로 교체하는 대안은 수많은 비용을 들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전히 Windows XP를 사용하고 있는 이유에 상관없이, 그것을 고칠 계획을 세우지 않았으면, 여러분은 이제 그 계획을 수렴하기 원할 것입니다.

Windows XP가 오늘부터 일년 안에 지원 종료되는 유일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은 아닙니다.

중대한 위기에 처한 제품들은 또 Microsoft Office 2003, Exchange Server 2003, Project Server 2003, Virtual PC 2004, Content Management Server 2002입니다. 다음 18개월 안에 지원 종료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체 제품 목록을 보십시오.

Windows XP의 연장 지원 종료가 전면적인 XP의 종말(Xpocalypse)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내년 4월8일이 오기 전에 가능한 한 많은 pc들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그렇게 하는 김에, 여러분의 친구나 친척, 주변 기업들이 역시 XP 지원 종료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