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보안 뉴스

[Sophos] 메일함을 감염시키는 Secure Google Docs


Google Docs으로 부터 여러분에게 보내진 “보안문서(Secure Document)”인척 하는 대규모의 피싱 공격이 이번 주 동안 유행하였습니다.

보안업계에 종사하는 우리 같은 사람들은 놀라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피싱 공격들은 전통적인 방어를 피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들 중의 하나임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관들이 Google 클라우드로 옮겨감에 따라, 이런 류의 피싱 미끼는 계속해서 범죄용으로 사용되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그 이메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당신의 금융기관에서 Google Docs를 사용한 보안 문서를 보내었습니다.
문서를 보기 위해 Google Docs 웹페이지를 방문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여기를 클릭하세요. 문서는 중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수고하십시오.
The Gmail Team

피싱 이메일이 아주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이 피싱 이메일은 제 눈에 걸립니다. 게다가 다소 그럴 듯한 미끼이고, 모두가 속을 수 있는 익스플로잇 입니다.

만약 그 링크를 클릭하면, 여러분은 대만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피싱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그 페이지는 여러분의 Google 계정정보를 요청할 뿐만 아니라, Yahoo!, Outlook.com, Hotmail, AOL, Comcast, Verizon, 163.com 그리고 기타 다른 이메일 계정으로도 접속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이 입력폼을 채우면 당장 낭패를 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상세정보는 해커들이 바라는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감염된 서버로 보내집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뭘? 내 Gmail은 나의 국적/삶/경력을 파괴할 비밀의 전부는 아니거든.”

그러나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곧 알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 이메일은 당신의 온라인 신원 대부분을 파헤치는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은행계좌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그들이 당신에게 비밀번호 리셋 링크를 이메일로 보낼 것입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합니까? 여러분의 이메일 계정이 이런 시스템에 접속하는 열쇠인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피싱은 성공한 기술입니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미디어 조직들 중 몇 곳을 감염시킬 수 있는 기술적인 재능(피싱)을 지닌 시리아전자군대(Syrian Electronic Army)에게 물어 보세요.

IT 관리자로서, 이것은 여러분의 직원들에게 위험을 가르치는 기회입니다.

이것이 유행하고 있는 피싱들 중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여러분의 직원을 교육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Google이나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용하여 중요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이것은 매우 믿음직스러울 수 있습니다.

희생자가 되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나는 모든 중요한 서비스에 대해 나의 브라우저에 바로가기를 만듭니다.

만약 나의 이메일이나 은행 또는 다른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할 필요가 있다면, 그런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바로 즐겨찾기를 클릭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