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보안 뉴스

[Sophos] TV나 영화에서 봤었던 바이러스와 해킹





컴퓨터 시큐리티 업계에서 일하다 보면, TV나 영화상에서 잘못 전해지는 맬웨어나 해킹을 자주 보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맬웨어는 꽤 단조로운 게 사실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도 많지 않고(결국, 맬웨어 일부가 나타나면, 컴퓨터 주인은 그들이 감염되었다고 확신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손상도 화면상에 보여주기가 어렵습니다.

스푹스와 디도스 잠수함(Spooks and the DDoS submarine)
MI5(영국 정보국)의 복잡한 생활을 그린 BBC TV드라마 “스푹스(Sppoks)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거의 항상 비현실적으로) 맬웨어와 해킹을 재미 삼아 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비밀 경호기관이 러시아가 모든 국가 컴퓨터들에 대한 디도스(DDoS) 공격을 실시함으로써 영국 경제를 파괴하려는 음모를 파헤치는 에피소드 같은 겁니다. 어떻게 러시아인들은 그걸 이룰 수 있을까요? 물론 잠수함을 이용해서겠죠.

단지 어떤 구형 잠수함이 아니라 북대서양 심해 인터넷 통신 케이블을 중간에 가로채고 영국에 직접 공격을 실시할 수 있는 잠수함입니다.

다행히도, MI5는 “제로 데이 바이러스(zero day virus)”를 발견하고 30초 만에 그 잠수함에 대한 반격을 실시하였습니다.

스워드피쉬(Swordfish)
“스워드피쉬(Swordfish)” 기억하시죠? 악당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가 미국방부 컴퓨터 시스템을 해킹하기 위해 해커 휴 잭맨(Hugh Jackman)을 원하는데 그 일을 하기 위해 그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지 60초뿐.

트라볼타의 여자친구 헬가(Helga)는 아마 부적절한 장면에서 그가 시스템에 접속하는 문제를 도와줍니다.

당신의 일반적인 인터뷰 기술은 아닙니다. 

NCIS
해군 관련 수사 이야기인 NCIS는 매우 가혹한 해커들의 공격에서 시작되었는데, 그들은 두 사람이 하나의 키보드를 사용하여 그걸 막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 밝혀졌는데 바로 선을 뽑는 것입니다.

CSI: New York
CSI의 훌륭한 동료들은 뉴욕택시킬러(Cabbie Killer)를 추격하고 있는데, 다행히도 그들은 팀 내에서 테크니컬 전문가들입니다.

“내가 비주얼 베이직으로 GUI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볼께, IP주소를 추적할 수 있는지 봐”

비주얼 베이직? 끝내주네요. 힘내요! 당신은 정말 고수네요!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
때는 1993년, 공룡이 생활 속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모든 것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그 때문에 결코 두려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It's a Unix system.. I know this!'
“이건 유닉스 시스템이야.. 나 이거 알아!”

어쩌면 당신은 알겠지만, 투박한 3D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명령 프롬프트를 여는 게 더 빠르지 않을까요?

매트릭스(The Matrix)
매트릭스는 유닉스 풍의 무언가가 동작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것이 쥬라기 공원에서 시스템을 설치했던 동일한 자에 의해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하지만 트리니티(Trinity)가 가죽장갑을 끼고 재빠르게 타이핑을 한다는 것은 분명히 힘든 일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본즈(Bones)
F-Secure에 있는 우리 친구가 광기의 새로운 수준을 가져다 준 미국 TV 시리즈 “본즈(Bones)” 에피소드에 대한 블로깅을 했었습니다.

총격을 받은 희생자의 뼈에 새겨진 “malware fractal”이 컴퓨터에서 뼈를 스캔 할 때 컴퓨터의 팬을 꺼지게 했기 때문에 컴퓨터들이 화염에 휩싸이고, 바이러스가 침투되었습니다.

여기 비디오를 확인해 보세요.

TV쇼나 영화에서 맬웨어와 해킹 남용하는 사례가 더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 목록에 최고의 예를 추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