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curity/보안 뉴스

[Sophos] Top 5 안드로이드 맬웨어


소포스의 새로운 안드로이드용 프리 안티바이러스(사실 안티바이러스 기능보다 더 많은 기능이 있어서, 우리의 마케팅 담당자는 그것을 소포스 모바일 시큐리티(Sophos Mobile Security)라고 칭합니다.) 출시로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맬웨어 환경에서 업데이트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소포스랩은 소포스 모바일 시큐리티의 설치로 생성된 통계들을 조사했었고, 이제는 전세계 118개국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가장 자주 만나는 맬웨어에 대해 흥미로운 판독을 하고 있습니다.

1. Andr/PJApps-C. 안드로이드용 소포스 모바일 시큐리티가 앱을 Andr/PJApps-C로 탐지하면, 그것은 우리가 공개적으로 유용한 툴을 사용하여 크랙된 앱을 확인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아주 일반적으로 이것들은 해킹된 앱에 대해 유료입니다. 그것들이 항상 악성이지는 않지만 불법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2. Andr/BBridge-A. BaseBridge로도 알려진 이 맬웨어는 권한 상승 익스플로잇(privilege escalation exploit)을 이용하여 권한을 상승하고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기기에 추가 악성 앱을 설치합니다. 그것은 중앙 서버와 통신하고 잠재적으로 식별정보를 유출하기 위해 HTTP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악성 앱들은 SMS 메시지들을 보내고 읽을 수 있어서, 잠재적으로 여러분들이 돈을 쓰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받은 SMS 메시지들을 스캔할 수도 있고 여러분이 가입한 할증 요금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대한 요금을 청구하는 경고문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3. Andr/BatteryD-A. 이 “Battery Doctor” 앱은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절약한다고 거짓으로 주장하는 앱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 잠재적으로 HTTP를 이용하여 인식 정보를 서버로 보내며, 공격적으로 광고를 표시합니다.

4. Andr/Generic-S. 소포스 모바일 시큐리티는 일반적으로 Andr/Generic-S와 같은 다양한 악성 앱들을 탐지합니다. 이런 악성앱은 권한 상승 익스플로잇(privilege escalation exploits)에서부터 안드로이드 플랑크톤 맬웨어(Android Plankton malware)의 변종과 같은 공격적인 애드웨어에 이릅니다.

5. Andr/DrSheep-AFiresheep 기억하세요? 악의적인 해커들에게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링크드인 세션을 하이재킹하도록 허가해주는 데스크탑 툴 말입니다. Andr/DrSheep-A는 그 툴의 안드로이드 버전입니다.

내가 이 기운 빠지는 걸 여기에 쓰고 있을 때, 나는 가장 일반적으로 보여진 다른 안드로이드 맬웨어 몇몇을 문서화하는 게 나을지도 모릅니다.

Andr/DroidRt-A는 누군가가 root 권한을 얻어 안드로이드 기기에 접근하도록 해주는 일련의 권한 상승 익스플로잇입니다.

Andr/Opfake-C는 국가에 따라, 다른 악성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설치하고 특별요금 번호에 SMS 메시지를 보낼지도 모르는 가짜 오페라 앱(Opera app)입니다.

소포스랩 연구원 Vanja Svajcer가 만든 다음 비디오에서 우리 스스로 알 수 있듯이, Andr/Opfake-C 맬웨어는 과거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퍼져 나갔었습니다.

Andr/Boxer-A. Andr/Opfake-C와 기능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이 맬웨어는 오페라(Opera) 브라우저 업데이트, 스카이프(Skype),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인스타그램(Instagram)과 많은 다른 인기 있는 앱들에 대한 가짜 인스톨러인 것처럼 위장합니다.

이 맬웨어는 다른 악성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설치하고, 예상한대로 특별요금 서비스 번호로 SMS 메시지들을 보냅니다. 그것은 'witness from Fryazino” 이미지에 랜덤한 숫자를 추가하여서 감지를 피하려고 시도합니다. 따라서 매일 다른 APK 파일 바이너리가 만들어집니다.

안드로이드 맬웨어가 떠오르는 문제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을 보호해야할 때라고 생각한다면, 소포스 모바일 시큐리티의 무료 다운로드를 확인하세요.